글번호
831009

홍창국 교수팀(화학공학부)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대량생산 소재 개발

작성일
2022.10.31
수정일
2022.10.31
작성자
산학협력단
조회수
688
홍창국 교수팀(화학공학부)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대량생산 소재 개발 대표이미지

전남대 홍창국 교수팀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 대량생산 소재 개발



전남대학교 홍창국 교수 연구팀(화학공학부)이 차세대 태양전지로 주목받고 있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상용화 및 대량생산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고효율 전극소재를 개발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저비용, 고효율 차세대 태양전지로 상업화 및 대량생산에 거의 도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전지 제작을 위한 복잡한 공정조건과 낮은 내구성, 안정성 등이 걸림돌로 지적돼 왔다.


홍 교수팀은 내구성과 열적 안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슘(Cs) 기반의 무기 페로브스카이트 소재를 도입했며, Tb(terbium)을 사용한 표면처리 기술을 개발해 작동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실제로 개발된 소재로 제작된 태양전지는 고온고습(85oC/85%) 조건에서 1,000시간 후에도 90%이상의 효율을 보였으며, 20cm2의 대면적 모듈에서도 10.94% 이상의 높은 효율을 나타냈다.


또한, 개발된 소재는 연구팀에서 자체 개발한 친환경 air-processed 공정을 사용하면, 낮은 공정온도에서 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저비용으로 태양전지를 생산할 수 있어서 대면적과 대량생산에 매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개발된 전극소재를 사용해 대용량 태양전지 제작 및 상용화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관련학계 저널인 2022년 7월자 ‘Advanced Materials’(영향력 지수 32.086)에 게재됐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